🎯 지금 나에겐 당사자가 최우선입니다!
초기 만남에서는 오직 당사자에게만 집중해야 합니다.
방해 요소나 상급자가 와도 눈을 떼지 않습니다.
당사자가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드려야 합니다.
그렇게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를 쌓아야 이후 사회사업이 수월해집니다.
📈 MicroLearning 하세요!
⏰ 딱 3분 58초면 읽을 수 있습니다. [발표시간 계산기] 기준
코스 내용
[초기만남] 상급자가 와도 오직 당사자만 바라보기
'결제'하시면 수강할 수 있습니다.


결국 초기만남의 핵심은 신뢰관계를 마련하는 것이네요. 깊은 이야기를 나누거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더라도 다음 만남을 약속할 수 있는 좋은 느낌, 존중받는 느낌을 드릴 수 있도록 하려면 사회사업가의 언행이 정말 중요하겠구나 생각해봅니다. 짧지만 의미 있는 글로 매일 성찰 할 수 있었던 한 주였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초기만남의 핵심을 저 또한 신뢰관계를 마련하는 것, 이후에 당사자가 자기 삶을 살만하게끔 방안을 찾아갈 때 사회사업가에게 곁의 자리를 내어주고 상의할 수 있는 수준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걸 온몸으로 전심으로 진솔하게 잘 드러내는 것도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을 잘 발견해 주셔서 감사해요.
한 주 동안 통찰력 있는 댓글로 선생님께 배운 게 많고 또 생각할 거리도 풍성했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선생님도 편안한 밤, 주말 만드세요. 토, 일요일에는 아티클 다 잊고 방전하고 충전하세요! 고맙습니다. 😃
처음 만나는 그 순간에 어느 정도 모든 것이 결정되어질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첫 상담을 집중하여 잘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준비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상급자가 팀원에게 이러한 부분을 언급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저 역시 누군가가 상담중이거나 응대중일때 찾지 않도럭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첫 인상이 70%를 좌우한다는 말을 듣듯 첫 만남, 당사자가 사회사업가를 대하는 그 첫 시간이 말씀대로 이후 관계에 큰 영향을 끼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근육 학습으로 당사자에게만 집중하고, 당사자가 지금 내 관심의 전부라는 메시지를 드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티클이 말하는 바 핵심을 짚고 또 그에 더하여 의미를 깊게 덧붙여 주셔서 고맙습니다. 😊
초기 만남이 당사자의 인생에 엄청난 순간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됩니다.
초기 만남은 아니지만 학교를 잘 나오지 않는 한 아이가 제가 있는 공간에 자주 들리고 갑니다.
3월부터 3개월 동안은 아침시간, 점심시간, 쉬는 시간, 학교 마치고 난 이후의 시간까지 저와 함께 했었습니다. 아주 천천히 아이의 행동은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저는 그동안 저 나름대로 저는 제가 할 수 온 마음을 다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후에 저는 몰랐지만 다른 선생님께서 제가 그 아이를 꼭 안아주었다는 얘기를 듣고는
몸에 손만 대도 싫다고 거부하던 아이였는데 놀랍다며 얘기해주셨습니다.
그 이후에는 제가 조금씩 시간을 줄여가며 만남을 이어갔지만
아이는 여전히 저와 함께 있는 시간을 좋아하며 찾아옵니다.
아마 그 때 초기 만남에서 아이에게 집중하지 못했다면 지금과 같은 관계가 형성되기 어려웠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상급자가 와도 당사자만 보기는 정말 그런 의미에서 되새겨볼 대목이라 생각됩니다.
놀라운 사례네요. 특히 손만 대도 싫다고 거부했는데, 선생님과는 폭 안길 만큼 신뢰를 주고받는 관계가 되었네요. 이 얼마나 놀라운 모습인지요.
역시 사회사업은 기술도 중요하지만, 기술이 통하려고 해도 일단 관계 특히 신뢰 관계가 중요하다는 걸 선생님의 글로써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매일 같이 함께한 시간, 말 그대로 ‘온’ 마음을 쏟으신 노력, 아주 천천히 변하는 아이에게 곁을 내어주신 감동이 글에 오롯이 나타나요.
아이의 입장에서 보면, 한 사람으로부터 깊은 신뢰를 받은 것이 큰 자산이 될 겁니다. 다른 아티클에서도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딱 한 사람과의 깊은 관계의 중요성입니다.
좋은 관점과 실천 경험, 사례 보여주셔서 아티클에 더 힘이 실립니다. 나눠주시고 풍성하게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내가 상급자라면…. 담당자가 자연스럽게 민원인에게 집중하도록 유도하는 게 좋겠네요. 예전에 입사면접때, 한 사람을 만나는 일은 우주를 만나는 일이라고, 거창하게 말했었는데… 지금도 그런 마음으로 클라이언트를 대하고 있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벌써 금요일입니다. 한 주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예! 상급자가 적극적으로 내가 다가가도 당사자에게 집중하라고 안내하고 지시하시면 더욱 편안한 마음으로 당사자에게 집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더 깊은 신뢰를 좀 더 빠르게 맺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늘 조언해 주시고 피드백 주셔서 고맙습니다. 덕분에 과정 끝에 별점 기능도 넣었습니다.
한 주 고생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주말 만드시기를 바라요.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