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 잘하는 방법 8가지 : 상대 마음 얻기

현재 상태

미수강

가격

멤버십

시작하려면

0 0 투표
아티클 만족도 평가하기

🎯 경청도 몸짓으로 하는 기술이에요

코스 내용

경청 잘하는 8가지 방법 : 상대 마음 얻기
0 0 투표
아티클 만족도 평가하기
guest
8 댓글
최신
가장 오래된 최다 투표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 보기
sogalbi3

비언어적표현의 중요성을 또한번 느끼고,
경험을 더 쌓으면 그것을 통해 능숙해질 수 있다는 응원이 힘이 될 것 같습니다.

well

경청은 연습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꾸준히, 부지런히 연습하지 않으면 쉽게 몸에 베지 않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휴대전화에 알림이 자주 오는 시대는 경청이 참 어렵지요.

의식적으로 대화 상대방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휴대전화 따위는 애초에 멀리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부득이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상대방에게 정중하게 양해를 구해야 하겠지요.
(가정방문 갔을 때 주차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면 이야기 시작 전에 상대방에 중간에 전화 받을 수 있음을 동의 구하기 등)

hwangboram

디지털 소통, 경청, 하나의 소통 방식에 국한되지 않고 상황에 맞게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 그리고 이를 하나하나 새겨듣는 태도는 모두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학교는 사례관리 학생들을 만나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다른 외부 기관에 비해 학생들의 사례를 훨씬 밀접하게 살필 수 있고,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하는 담임교사와의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들이 제가 이 일을 선택하고 지속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동시에 가장 어려운 것은 ‘경청’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상대방이 말을 끝내기도 전에 아이의 입장을 미리 짐작하거나 판단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앞으로는 이 부분을 더욱 의식하며,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듣는 태도를 더 연습해 나가고자 합니다.

푸른하늘

편한 관계에서도 대화 도중 상대가 핸드폰을 하거나 딴청을 피우는 듯 보이면 서운한 마음이 들곤 합니다. 하물며 사회복지사를 만나는 당사자나 상급자와 면담하는 직원의 입장에서는 그 서운함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상대 마음을 얻기 위해 ‘경청’하는 습관을 기르고 상대에게 온전히 집중하려는 노력을 더 기울여야겠습니다.

위로 스크롤
8
0
당신의 생각도 궁금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