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 방문하는 예정된 손님 환대하기 🎯
방문 목적을 달성해도 환대가 없으면 아쉬움이 남아요.
MOT(진실의 순간)에서 기관의 이미지가 결정된답니다.
현관 환영 문구, 자리 세팅 등 세심한 배려 필요해요.
기념품은 방문객의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방문 후 간단한 메시지로 인상을 더욱 깊게 남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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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 내용
기관 방문객을 위한 따뜻한 환대 방법
'결제'하시면 수강할 수 있습니다.
글을 보면서 환대라는 게 얼마나 큰 힘을 가지는지 새삼 느꼈습니다. 작은 메모나 안내 문구 하나가 기관 전체의 인상을 좌우할 수 있다는 부분이 특히 와 닿았어요.
좋은 글 덕분에 제 일에도 바로 적용해보고 싶은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따뜻한 시선으로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작은 메모나 문구가 큰 힘을 발휘한다고 하고, 저 또한 그렇게 많이 느껴서 아티클을 만들어 보았답니다. 일에도 바로 적용해 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고 하니 너무나 감사합니다. 응원드려요!!
접속하시느라 고생하셨지요. 내일부터는 좀더 편안하게 참여하시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미소가 간판이다 라는 그 비슷한 말을 들었던 기억이 나는 글입니다.
시설의 얼굴이 종사자이고 입주인일텐데…. 제가 지금 관리자들에 대한 신뢰가 자꾸 떨어지는 중인데 감사합니다.
서비스 업종과 유사한 복지기관은 더더욱 사람의 영향력이 막대하다고 하니, 미소가 그만큼 힘을 발휘할 겁니다. 아티클 내용이 상급자 분들과 상의하실 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 접속하시느라 고생하셨지요. 덕분에 내일부터는 모든 분들께 이메일이 나가도록 시스템을 고쳤습니다. 덕분입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
기념품 또한 짐이 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분별하여 드려야 한다는 점이 인상 깊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배려하는 모습이 기관과 개인의 이미지를 더욱 환하게 만든다는 생각이 듭니다. 웃는 얼굴로 환대하겠습니다.
말씀처럼 웃는 얼굴로 환대해 주시면 그것만큼 좋은 게 없더라고요. 웃으시는 그 마음이 더 따뜻하게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핵심 포인트 짚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저 또한 어딘가를 방문할때의 즉, 역지사지로 생각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뜻한 맞이가 기억나는 기관
열정 넘치는 실무자
세심한 부분까지 생각해주는 기관 등등
제가 느낀바를 누군가에게도 느낄 수 있게..
바쁘다는 핑계로 혹은 굳이? 라는 안일한 마음이 참 얼마나.. 부끄러운지.. 다시금 반성하게 되네요
첫인상..
저의 얼굴이 기관의 얼굴인 부분이기에…
다시금 마음 다잡고.. 밝게 인사하기부터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말씀처럼 “내 얼굴이 곧 기관의 얼굴”이라는 생각으로 첫인사를 고민하시니 이미 큰 걸음 걸으셨어요.
작더라도 나부터 먼저 실천하는 태도, 그게 결국 기관의 인상을 바꾸고 또한 내 사회사업 인생을 튼실히 만드는 확실한 출발점일 겁니다.
소감 나눠 주셔서 고맙습니다. 응원드려요. 🙂
오늘 아티클을 보고 나니, 앞으로 더더욱 저희 기관에 걸음해주실 강사님들에게도, 저희 사무실 문을 열고 들어오시는 주민들에게도 어떻게 해드려야 환대받는다는 느낌을 받으실지 고민해보고 실천해야겠단 생각과 그 방법을 직원들과 나눠봐야겠다란 생각이드네요. 내가 배려받고 싶은 만큼 강사님들도, 주민들도 배려하는 제가 되면… 될까요?ㅎㅎ
말씀주신 그 기준이 좋네요. 😊
생각의 출발선이 ‘내가 배려받고 싶은 만큼 상대도 배려하자’는 거니까요. 과해서 부담되지 않게, 부족해서 속상하지 않게!
게다가 더 좋은 건, 그 고민을 동료들과 나누시겠다는 말씀이에요.
함께 실천하시면 기관 분위기가 더 깊고 단단해질 겁니다.
좋은 마음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스스로는 어떻게 하고, 생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아요. 기관 방문자에 대해 작은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작은 부분 하나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그게 아니다 생각하는 사람은 누가 오고 가는 지에 대한 관심도 없으니까요. 특히 외부 강사가 올 때는 더 신경을 써야하는데 왜 써야하는지…이해를 하지 못하면 서로 마찰이 생기기도 하는 거 같아요. 모두 한마음 한 길로 가도록 하는 부분이 제일 어려운 거 같아요.
‘이건 중요하다’라고 믿느냐 아니냐에 따라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이 확실히 다르겠지요. 그런 점에서 기관이 조직 규범을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었는가, 규범을 세우며 이를 얼마나 공유하고 내재화했느냐의 사안으로 연결되는 것 같습니다. 만약 필요하다고 한다면,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거쳐 규범화 하고, 이를 모든 직위에서 지키는 실천이 있어야 점점 내재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말처럼 쉽지는 않겠지만요. 중요한 고민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
디테일, 정말 사소한 한 끗 차이로 이미지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기관에서 실무적으로 업무적으로 준비하는 것 이전에 기본적으로 나 개인은 우리 기관 방문자에게 환대의 태도를, 마음을 가지고 있는가부터 생각하고 돌아보게 됩니다. 모르는 사람과 마주칠 때 먼저 인사하기, 곤란한 상황에 있는 것 같을 때 먼저 도움이 필요한지 묻고 적극적으로 안내하기 등등
맞습니다. 이게 기관 방문객 응대이기도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상대방 입장에 서서 바라볼 수 있는지, 그로써 내 태도와 행동을 다스릴 수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겠지요. 본질을 잡고 잘 적용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방문했던 기관 중에 기관 입구 LED홍보판에 열렬히 환영한다는 메세지에 감동받은 적이 있습니다.
작은 디테일들에 준비가 되어있고, 배려하는구나를 느낄 수 있죠.
방문 이후 메세지 전달도 참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기관방문 담당자가 준비하면서 그때그때 같이 살피는 방법으로 그동안 진행했다면, 배려와 환대로 맞이하기 위한 과정(방식)에 대한 간략한 매뉴얼을 직원들과 만들어볼까 생각됩니다.
제가 기본으로 생각하는 키워드 중에 하나가 ‘디테일’입니다. 무조건적인 섬세함이 아니라 어떤 디테일이 우리 일상에서 필요한가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디테일도 포함입니다.
시작을 좋은 생각으로 정리할 수 있어 뿌듯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렇지요? 스스로 디테일을 챙기면 그만큼 뿌듯하고 또 보람이 커질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무엇보다 디테일을 챙기는 태도가 몸이 익으면, 어떤 일이든 잘 풀어낼 겁니다. 그만큼 큰 자산이 없을 겁니다.
아티클 읽고 좋은 경험과 궁리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