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체계탐색] 강점 찾기 2: 부분 강점

현재 상태

미수강

가격

멤버십

시작하려면

0 0 투표
아티클 만족도 평가하기

🎯 결과보다 과정에서 강점을 찾는 방법 🎯

코스 내용

[당사자체계탐색] 강점 찾기 2: 부분 강점
0 0 투표
아티클 만족도 평가하기
guest
6 댓글
최신
가장 오래된 최다 투표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 보기
blue3418

부정적 결과만으로 전체를 판단하지 않고, 문제에만 매몰되지 않으려면, 그래서 당사자의 삶을 잘 이해하려면, 세상에 대한 선입견⸱고정관념⸱편견 없는 인식이 정말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회사업가에게 더욱 요구되는 태도이자 역량이 아닐까요~ 익숙하게 습관적으로 여겼던 사고방식에서 조금 벗어나 먼저 관점을 바꿔보려고 노력해봐야겠습니다.

hwangboram

요즘 아티클을 읽으면서 강점찾기를 생각해보게 됩니다. 결과보다 과정을, 문제보다 강점을, 큰 것보다 작은 행동에서 자꾸 찾게 됩니다.

당분간은 저의 대상자의 문제 프레임에서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mhjlove0907

자연스럽게 사람들을 만날 때에는 부분 강점이 잘 보이기도 하는데, 사례 관리 당사자에게는 이것이 찾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만나는 상황 자체가 당사자가 무언가 잘 되지 않는 상황에 만나다 보니… (학교에 가지 않음, 경제적 어려움이 스스로 해결이 안됨, 삶의 의욕을 잃고 자기를 방치함… 등) 이전 아티클에서 처럼 ‘문제에 압도된 채’, 이미 잘 되지 않은 결과의 프레임을 가지고 당사자를 바라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정신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요!). 실은 그런 문제 역시 이 사람을 둘러싼 상황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문제 자체=당사자 로 규정하지 않아야 부분 강점도 잘 발견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 아티클을 통해 제가 당사자에게, 사례관리자에게 씌우고 있는 프레임들을 인식하고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위로 스크롤
6
0
당신의 생각도 궁금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