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체계탐색] 사회사업은 환경체계까지 탐색해야

[환경체계탐색] 사회사업은 환경체계까지 탐색해야

현재 상태

미수강

가격

멤버십

시작하려면

0 0 투표
아티클 만족도 평가하기

🎯 현장에서 환경체계까지 탐색해야 🎯

코스 내용

0 0 투표
아티클 만족도 평가하기
guest
6 댓글
최신
가장 오래된 최다 투표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 보기
hwangboram

생태체계이론을 바탕이 사례관리의 기본실천임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됩니다. 당사자와 환경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원활히 하는 원활유 역할을 사례관리자가 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실천현장에 계신 선생님들께서 하시는 것이겠지만, 저 또한 학교라는 학생들 안에서 가장 큰 환경체계에서 변화가능한 부분, 그리고 당사자인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것이 하나의 서비스 형태인 교육복지프로그램이기도 하고, 때로는 담임선생님, 같은 반 친구들, 그 중에서도 사회복지사인 저의 역할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학교를 잘 나오지 않던 학생이 실제로 학교를 나오지 않다가 오후 교육복지 프로그램에 나오기도 하고, 마음 맞는 친구를 한 명이라도 만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도 하고, 가장 가까이 하고 있는 저에게 늘 찾아와 하루 있었던 일을 조잘조잘 재미나게 얘기하고 가기도 합니다.

그것이 학교에 오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당사자인 학생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고, 잘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저 또한 의도적으로 교육복지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거나, 프로그램 내에 학교적응을 도울 수 있는 같은 반 친구를 같이 참여시킵니다. 범위를 더 넓히면 통합사례회의를 통해 더 많은 학교 구성원과 외부 지역기관에서 학생의 어려움을 함께 도울 수 있도록 주변체계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생과 학생을 둘러싼 환경체계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그들의 삶에 가까운 토착문화에 토착주민을 활용한 방법을 제시한 것은 더욱 새롭게 다가옵니다.

방학기간동안에는 가정방문도 해보고, 아이들이 생활하는 주변 공간을 살펴보는 일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mhjlove0907

당사자와 당사자 환경체계와의 상호작용! 정말로 사회사업의 핵심인것 같습니다. 주체적으로 살고, 환경 속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살고 공생하는 것. 실천 방법에 있어서도 당사자가 환경과 잘 상호작용 하시게 돕고, 환경도 당사자 친화적으로 변화시키는 두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후자는 늘 놓치게 되는것 같습니다. ^^ 오늘도 다시 다짐합니다!

changuri

환경속의 인간
학교다니면서 배웠던 것중 기억에 남는 몇안되는 것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ㅎ
그래도 환경속의 인간을 기본으로 해서 클라이언트를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이를 키우고, 주위 사람들을 이해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떤 상황이 생겼을때 그것을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면
주위 환경을 바꾸면서 접근해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로 스크롤
6
0
당신의 생각도 궁금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