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청받지 않은 도움의 역설 🎯
자발적 도움은 양날의 검이에요.
고마워하면 좋지만 무시당하면 무기력으로.
마음대로 돕고 감사를 강요하면 안 돼요.
조직은 고마움 표현 문화가 더 중요해요.
위기가 아니면 반드시 여쭙고 허락 받으세요.
📈 MicroLearning 하세요!
⏰ 딱 5분 56초면 읽을 수 있습니다. [발표시간 계산기] 기준
코스 내용
상대의 요청이 없는데 도와주기: 양날의 검
'결제'하시면 수강할 수 있습니다.
자발적 도움은 양날의 검이에요.
고마워하면 좋지만 무시당하면 무기력으로.
마음대로 돕고 감사를 강요하면 안 돼요.
조직은 고마움 표현 문화가 더 중요해요.
위기가 아니면 반드시 여쭙고 허락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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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움이 표현이 너무 충만한 조직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한번은 선배님에게 물어봤죠.
‘숨만 쉬어도 감사하고 수고하셨다고 다들 인사하는데, 저한테는 이런 문화가 아직 어색합니다. 간혹 제가 그렇게 인사를 안하면 다른분들이 무례하다고 생각할까요?’ — 그냥 웃으시더군요.
예전에 일본 출장자분이 국내에 와서 노트북의 인터넷 연결을 못해서 발을 동동구르고 있었습니다.
시간내 접속해야하는 촉박한 상황에서,
사내 전산 담당자를 긴급으로 호출해서 문제를 해결해드렸습니다.
그때부터 출장자분이 얼굴이 어두워져서, 나중에 연유를 물어보았습니다.
‘그 사람은 나의 노트북을 만져도 되냐고 묻지를 않았다’
고마움을 느낄줄 알았는데 문화적인, 개인적인 차이에 놀랐습니다.
말씀하신것처럼 당연히라는것을 다시 한번 생각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숨만 쉬어도 감사하다는 듯 서로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조직은 참 좋은 곳이네요. 편안하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가진 곳에 계시다니 복이 많으십니다.
출장자분 사례가 딱 아티클 내용에 부합하는 경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급한 상황에서의 조치가 그 분에겐 사전 동의 없는 행동이 되어버렸네요.
다른 문화와 맥락, 개인의 경험 특히 국적이 다른 사례를 덧붙여 주시니 각자의 ‘당연함’이 다르다는 것이 더 와닿습니다.
이렇게 실제 겪으신 사례로 아티클 내용을 확장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