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혜적 지원, 신중히 활용하기 🎯
시혜적 지원은 부작용이 있지만 유용하기도 합니다.
부작용이 크다고 무조건 배척하지 않습니다.
약처럼 신중히 사용하면 생태체계에 도움이 되니까요.
순서를 지키고 필요한 경우에는 과감히 활용합니다.
평소에 잘 살펴 필요시 적절히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 MicroLearning 하세요!
⏰ 딱 1분 54초면 읽을 수 있습니다. [발표시간 계산기] 기준
코스 내용
[생태체계탐색] 시혜적 지원도 유용합니다 :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결제'하시면 수강할 수 있습니다.
![[생태체계탐색] 시혜적 지원도 유용합니다 : 부작용을 최소화하기](https://edu.welfare.pe.kr/wp-content/uploads/2024/12/20241220_tlgPwjr.png)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기억하겠습니다. 부작용이 있다는걸 알면서도 우리도 약을 먹듯, 순서만 지켜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조금 더 초점을 두고 접근해보겠습니다.
네, 맞습니다. 순서를 지킨다는 게 곧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일입니다. 같은 약도 용량과 복용 순서를 지킬 때 약이 되고, 그걸 어기면 독이 되지요. 시혜적 지원도 꼭 필요할 때 순서에 맞춰 과감히 쓰시면 부작용은 줄고 효과는 살아날 겁니다. 납니다.
시혜적인 제도는 장담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니 정말 신중한 사용을 기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시혜적인 수단은 최종 보류도 두되 평소 당사자의 주변 생태계에 관심을 가지고 자립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놓고 준비를 도와주는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업무에 임해야 겠다.
네, 약으로 치면 평소엔 잘 알아두고 챙겨두되 함부로 남용하진 않는 그런 대증 요법 약품인 셈이겠지요. 말씀하신 대로 시혜적 지원을 맨 뒤에 두는 것과 아예 치워버리는 건 전혀 다른 얘기인데, 그 둘을 헷갈리지 않고 ‘필요할 땐 과감하게’까지 다짐하셨으니 정말 필요할 때 잘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정말 필요할 때는과감하게 활용하기!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부작용이 클수록 더 조심해서 다루어야 하겠지만, 부작용이 있다고 아예 약을 안 쓸 수는 없는 것처럼요.
1월은 공부하기 좋은 시기라 생각하여 이번 챌린지에 참여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구글 문서에 각자의 소감을 기록하며 한 달을 보냈습니다.
애매하게 알고 있었던 부분을 명쾌하고 임팩트 있는 아티클로 정리해 주신 덕분에, 제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정리되지 않은 생각이나 나름의 고민을 댓글로 남길 때마다, 소장님께서 직접 소통해 주신 것이 큰 힘과 배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프로액티브형 인재가 되기 위해^^ 그리고 제가 만나는 당사자분들의 자주, 공생, 강점, 관계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한 해를 보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소장님!
한 달 챌린지 완주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구글 문서에 소감을 기록하며 배운 것을 나누셨다니, 놀랍습니다. 배움터 아티클에 더하여 서로 소감을 주고받는 그 자체로 깊이 있는 학습이자 성장의 과정이셨을 것 같습니다. 너무나 좋은 시간을 보내셨네요. 훌륭하세요.
애매하게 알고 있던 것들을 명쾌하게 정리할 수 있으셨다니 이보다 힘이 되는 메시지가 없네요. 제가 아티클을 쓰는 이유를 잘 충족해 주셨어요.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프로액티브형 인재가 되기 위해, 그리고 당사자분들의 자주, 공생, 강점, 관계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한 해를 보내시겠다는 말씀. 이 다짐이 올 한 해를 더 프로답게 실천하게 해 주리라 믿습니다.
한 달 동안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계속 응원드릴게요. 고맙습니다. 😊
시혜적인 지원은 위기 상황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긴급상황에 가장 빛을 바라는것이 이런것들 아닐까 싶어요 정말 아무것도 없을땐 이런 연계가 원동력이 되기도 하더라구요.
선생님 저는 올해 가장 잘 한것이 이 글들을 읽은것인데요. 읽을수록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배울수록 어려워요. 그리고 저 혼자 읽는게 아니라 함께 일할 동료와 같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많이 들어요~ 매번 읽어도 매번 어렵고 머리가 아파요~ 하지만 좋은 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그럼요. 시혜적 지원이 나쁜 것이 아니라 때와 상황에 따라 꼭 필요한 방법이지요. 긴급 상황에서 당장 필요한 것들을 연계하고 지원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위기 상황을 벗어나는데 계기가 될 수도 있고,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올해 가장 잘한 일이 이 글들을 읽은 것이라니, 저야말로 고맙습니다. 배울수록 어렵게 느껴지신다는 건 그만큼 깊이 있게 고민하고 실제로 어떻게 적용해 볼까를 생각하기 때문일 겁니다. 실천을 고려하지 않으면 쉽게 읽을 수 있으니까요. 실천까지 궁리하시니 감사드려요. 어렵지만, 분명 선생님 안에서 단단하게 쌓여 선생님의 자산이 될 겁니다.
꾸준하게 읽어주시고 소감, 즐거움, 고민까지 나눠주신 덕에 저 또한 즐거웠습니다. 덕분입니다. 고맙습니다. 😊
전 아티클에서 고민했던 부분의 실마리를 어제의 댓글과 오늘의 내용에서 찾을 수 있었네요. 매일 조금씩 읽어가는 글과 피드백, 동료분들의 나눔과 공감으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학습의 장을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조금씩 하지만 꾸준히 읽어 주신 덕이 가장 클 겁니다. 고민했던 부분에서 실마리를 찾으셨다니 다행이고 보람있습니다.
지금 챌린지 방식이 이렇게 적극 참여하신 만큼 더 많이 얻어가시는 방식이니, 선생님 스스로에게 박수 보내주세요. 고생 많으셨고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신중히 살펴 시혜적 자원도 적절할때 필요한 만큼만!! 오늘의 아티클도 저를 돌아보게 합니다. 사례관리를 하면서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아 답답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는데, 매일의 짧은 글을 통해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분들의 댓글을 통해서도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례관리사업하며 느끼신 답답함에 조금이라도 해법이 되었다니 다행이고 또 보람있어요. 실마리를 잘 풀어내실 수 있을 거예요. 아티클대로 한다고 다 되는 건 당연히 아니지만, 관점을 가지고 실천하시니 분명 바르게 잘 풀어가실 겁니다. 선생님! 긴 기간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마음과 태도를 다시 잡아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0회 동안 감사했습니다.
챌린지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운영하는데, 마음과 태도를 다잡는 시간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꾸준히 수강해 주셨지요. 고맙습니다. 짧지 않은 기간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
짧은 글이라 부담 없이 읽고 숙고하는 시간을 그동안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너무 감사드리고 내년에 저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더 나은 방향으로 실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챌린지 프로젝트를 참여하면서 작은 성공을 계속 하고 나니 저도 복지사의 효능감이 생깁니다. 다시 한번 더 감사인사 드립니다.
짧은 글이 현장에 더 적합할 거라는 마음으로 챌린지를 만들었는데, 선생님께서 학습하시는 모습을 보며 이 방식이 효과적이라는 걸 확인 받았습니다. 저에게도 유익했어요. 작은 성공을 경험하신 과정을 댓글로 쭉 보여주셔서 더더욱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선생님! 잘 실천해 내실 겁니다! 관점이 튼실하시니 상황에 따라 다를 수는 있어도 분명 바르게 실천하실 겁니다. 응원드리고 감사드립니다. 😊
벌써 20회차를 다 채웠네요. 마음에 여유가 없어지는 시즌이어서 그런지 이번 아티클은 읽고 아 그렇구나 하고 읽기에 급급했던 것 같습니다. 양원석 선생님 이번 코스도, 아니 올해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20개 아티클 모두 읽으셨네요! 축하드려요. 20개를 4주간 읽는 게 쉽지 않은데 그간 꾸준히 읽어주셨지요. 감사드려요.
연말이 꽤 바쁜 시기죠. 다른 분들도 매일 살피면 다들 열심히 읽으셨는데, 댓글까지는 남기기 어려운 시기인가 보다 했습니다.
선생님 덕에 시스템도 보완하면서 발전시켰답니다. 선생님과 댓글 나눔도 유익했고요.
올 한 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선생님의 댓글 덕에 따뜻하게 마무리합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