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드럽지만 확실하게 거절하는 기법 🎯
무조건적인 수용은 나를 지치게 하는 길입니다.
거절 전에 상대의 마음을 인정하고 감사를 전하세요.
이유를 길게 설명하지 말고 확실히 못한다고 말하세요.
거절하면서도 미안한 마음을 표현하면 덜 불편합니다.
상대의 정성에 따라 답변의 정성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MicroLearning 하세요!
⏰ 딱 3분 41초면 읽을 수 있습니다. [발표시간 계산기] 기준
코스 내용
관계는 상하지 않으며 거절하는 5가지 기법
'결제'하시면 수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아티클은 팀원의 소통보다도 개인적으론 당사자들을 만날때 정말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당사자와도 거절의 좋은 방법은 정말 필요합니다. 정말로 마음을 담아서 기관이나, 사회복지사가 할수없음을 안내하는법 정말정말 필요합니다. 또한 혼자 판단할 수 없는 구조이기에 이를 안내하는 멘트도 항상 잘 고려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현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임기응변식으로 전임자 탓이나, 기관탓을 하기보다는 좀 더 내가 기관을 대표하여 이야기하고 있다는 부분을 고려하여 거절하는 법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팀과의 소통에서 거절을 논한다면, 사실상 부서장이라면 팀원의 현재 상황을 알고 업무를 논할때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서의 문제일거라 생각되는데, 이건 애초에 서로 소통이 부재했기에 거절이 오가는 상황일거라는 짐작을 해봅니다. 오늘 아티클은 개인적으로 당사자와의 만남에서 저에겐 더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어 남겨봅니다^^
오! 그렇네요. 이 아티클이 말하는 상황도 상황인데, 말씀하신 대로 당사자를 만날 때 더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이겠네요. 오히려 더 깨지기 쉽고 상처 받기 쉬운 분들일 수 있으니 더더욱 거절 또한 지혜롭게 하는 게 필요하겠네요. 특히 전임자나 기관 탓으로 모면하지 않고, 내가 기관을 대표해 말한다는 책임감도 가져야 하니 더더욱 그렇네요. 나중에 작성할 아티클 후보로 궁리해 볼게요. 댓글로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덕분에 아티클 주제를 하나 잡았습니다. 감사해요! 😊
상대방의 정성에 비례하여 반응하는게 지혜라는 생각이 듭니다. 거절도 당해보고 거절도 해본 입장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적정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듯 싶네요. 감사합니다!
양쪽 입장을 직접 다 겪어보셨으니 더욱 잘 공감하실 듯해요. 결국 못한다 하더라도 상대 정성에 비례하여 나 또한 정성을 보이면, 최소한 관계 파탄까지는 않을 거라 봅니다.
거절이 쉽지 않습니다. 어렵지요.
거절해야 함에도 거절하지 못하는 성향 때문에 일이 점점 늘어갑니다.
결국은 자기가 일을 늘리는 꼴이기 쉽습니다.
거절도 요령껏 잘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던 어떤 일로, 어떤 방식으로 함께 일할지 모르니까요.
맞습니다. 요령껏 잘 거절하는 것도 관계를 위한, 사회사업 잘하기 위한 기술이라 생각합니다. 자칫 거절하지 못하면 나중에 관계도, 사회사업도 수월해지기 어렵겠지요. 여유가 없으니까요. 거절해야 하는 이유를 잘 설명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무조건적인 예스는 본인을 소진시키고 나도 남도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거절을 연습하는게 필요한데 거절은 참 어려운것같아요.
글로나마 한번 더 방법을 읽어보니 좋습니다.
예! 무조건 예스보다 서로에게 유익하도록 거절도 잘 해야겠습니다. 방법을 사용하면 조금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
나는 관계를 지키기 위해 무조건 수용하는 태도가 오히려 나를 소진시키고, 결과적으로 관계의 질도 낮춘다는 경험을 많이 했다.
거절은 냉정함이 아니라 내 역할과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일이며, 감사·미안함·응원의 태도를 담아 단호하게 말할 때 관계는 오히려 덜 상한다.
사회사업가에게 중요한 것은 모두를 만족시키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스스로의 경계를 세우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맞아요.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면 결국 나를 지치게 하고, 그러면 나중에는 원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관계 자체를 어긋나게 만들더라고요. 저도 많이 겪으면서 거절이 서로를 위한 길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선생님 말씀처럼 말이에요. 말씀처럼 감사와 미안함, 그리고 응원의 표현을 담아 단호하게 말할 수 있다면, 오히려 관계는 건강하게 유지될 거라 봐요. 고맙습니다. 😊
관계에 있어서 거절이 참 쉽지 않고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었는데…이렇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통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선생님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