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 의견
서울시가 복지시설에 특화한 공익제보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합니다. 복지시설의 9가지 주요 신고 사항은 종사자허위등록, 무자격자 채용, 보조금 허위청구·횡령, 입소·이용자 허위등록, 회계부정, 부적정 사용, 페이백, 서류조작, 각종 비리사실 등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공익제보를 안내하는 매뉴얼입니다. 종합사회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중심으로 매뉴얼 배부하고, 서울도서관, 자치구 등에 게시할 방침이라 합니다.
공익제보가 활성화될수록 복지시설의 부정행위를 예방하는 견제 효과 및 자정 능력이 커질 겁니다. 바른 방향으로 봅니다. 환영합니다.
한편, 앞으로 복지시설 구조조정은 반드시 들어올 겁니다. 기관의 불법행위는 앞으로 실시될 구조조정 과정에서 기관이 대상이 되는 요인으로 연결될 겁니다. 유념하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은 보도자료와 무관한 에디터의 추론입니다.
매뉴얼은 이미 전자책으로 게시되어 있어서 맨 아래 링크를 걸었습니다.
에디터가 추린 주요 내용
매뉴얼은 현장 종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식 및 삽화를 활용하였으며, 핵심내용 위주로 필요한 내용을 알차게 담았다.
시는 (2025년) 7월 중으로 자치구 복지관(종합사회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장애인복지관) 중심으로 매뉴얼 책자를 배부하고, 서울도서관(lib.seoul.go.kr)과 자치구, 복지시설 관련 협회 누리집등에서전자파일로 게시할 방침이다.
※ 전자파일 열람 방법
① 서울시 e-book(https://ebook.seoul.go.kr/Viewer/Q0W7HANUR938) …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