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속에서 아이들의 활동과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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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브라질계 이주 아동들이 디지털 게임 플랫폼인 Roblox에서 어떻게 글쓰기 활동을 수행하며 관계를 형성하고 재구성하는지를 1년 간의 연결 민족지(connective ethnographic)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것이다. …중략…

에디터 의견: 기성 세대 그리고 학계에서 볼 때, 온라인 게임은 아이들이 그냥 노는 곳이라고 평가 절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디지털 공간에서 현실과의 경계를 무너뜨려 인식을 반영, 변형하기도 합니다. 또한 타인과 관계를 구축하며 때론 역할을 변경한 일종의 역할놀이 등도 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온라인 공간은 이미 현실과 경계가 무너져 상통하는 공간이므로, 이 공간을 기회로 보고 어떻게 소통하고 활동할지를 궁리하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공간은 아이들과 관계하고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공간입니다.

참고한 논문 : Relational Bleeding, Bending, and Diffraction: Brazilian Transnational Children’s Transgressive Digital Play on Roblox, Mariana Lima Becker, Alex Corbi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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