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연구는 지적장애(ID)가 있는 학생들이 포함된 통합 수업 환경에서 디지털 미디어, 특히 iPad를 활용한 교육 참여에 대해 조사하였다. …중략
에디터 의견: 디지털 매체가 모든 학생의 수업 참여를 지원할 수 있다는 이론적 기대가 있는데, iPad를 실제 교실(1~2학년)에 제공하고 지적장애 학생의 사용 시간을 측정하였더니 전체 수업 중 7%만 사용한 반면, 비장애 학생은 53% 시간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iPad 접근성, 디지털 도구 접근성에서 큰 불균형이 나타난 겁니다. 결국 디지털 도구가 지적 장애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런 효과를 보려면 먼저 디지털 도구를 그냥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 방법 안내 등 접근성이 수월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별도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