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낙상 위험 과소평가: 가정 내 위험 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전문가 평가 필요성

카드뉴스

본 연구는 브라질의 노인이 가정 내 낙상 위험을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하는지를 분석했다. 연구에서는 9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가정 방문을 실시하였다. 자기 평가와 전문가 평가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30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재테스트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노인들은 평균 5.1개의 위험 요소를 식별한 반면, 의료 전문가들은 평균 12.6개의 위험 요소를 발견하여 두 그룹 간의 인식 차이가 크다는 것이 드러났다. 노인들은 주로 욕실(25.6%)과 주방(20.2%)의 위험 요소를 인식했으나, 전문가들은 추가적으로 침실(15.5%)과 주방(13.4%)에서도 상당한 위험 요소를 발견하였다. 재테스트 결과, 9개 항목에서만 높은 일치도를 보였지만, 두 번째 평가에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첫 번째 평가가 교육적 효과를 가졌을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결론적으로, 노인은 낙상 위험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환경적 위험 요소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의료 전문가의 개입이 필수적임을 강조한다.

에디터 의견: 노인은 자신의 낙상 위험을 얼마나 실제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까요? 한 연구에서 노인이 가정 내 낙상 위험을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하는지를 살피며, 노인의 인식과 전문가에 의한 실제 위험 요소 간의 차이가 어느 정도 인지 측정했습니다. 연구 결과 노인은 평균 5.1개의 위험 요소를 식별했으나, 실제로는 평균 12.6개의 위험 요소가 발견되었습니다. 노인은 낙상 위험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환경적 위험 요소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전문적 지원이 필수적임을 강조합니다.

참고한 논문 : ‘Underestimation of fall risks by older adults: The need for professional evaluation to identify home hazards’, E.Y Ishigaki, A.S Passos, L.E.G Leme
guest
0 댓글
최신
가장 오래된 최다 투표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 보기
위로 스크롤
0
당신의 생각도 궁금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