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도구
자동화를 구성할 수 있는 도구 중에 Zapier(재피어)와 Make(make.com 이후 메이크)가 있어요. 저는 재피어도 사용해 봤는데 일단 가격이 비싸서 선택하기가 꺼려져습니다. 저는 재피어보다 저렴하면서도 조금 더 직관적인 메이크를 사용합니다. 앞으로 배움터에 올리는 자동화 관련 아티클은 메이크를 기반으로 공유할게요.
메이크 가격
저는 유료 중 가장 싼 Core 등급을 사용 중입니다. 유료 Core 등급은 연 108$인데, 월 9$에 해당하고 한화로는 약 12,075원(2024년 9월 중순 환율 기준)입니다.

메이크에서는 위의 동그라미로 표시된 개별 요소를 ‘모듈’이라고 불러요. 모듈로 연결된 전체를 ‘시나리오’라고 불러요.
Core 등급은 시나리오는 무한대 생성 가능하고, 한 달에 모듈을 10,000번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Free (무료) 등급은 시나리오를 2개만 활성화할 수 있고, 한 달에 모듈을 1,000번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시험용으로 사용할 때는 무료 버전도 사용할 만합니다. 그러니 무료 버전으로 먼저 시작해 보셔도 좋습니다. 사용하시다가 필요할 때 유료 등급으로 업그레이드 하셔도 괜찮습니다.
메이크 가입
기관에서 G suite를 사용중이라면 기관 구글 계정으로 간편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가입하셨나요? 축하합니다! 🎉
이제 자동화에 한 걸음 내딛으신 겁니다.
추가로 소개 및 가입 과정을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솔라피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솔라피는 국내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채널 알림톡, 친구톡 등을 보내는 노코드입니다.
나중에 사용할 예정이니, 참고해 주세요.

